회계/회계원리

회계란 무엇인가?

그녀는애교쟁이 2014. 9. 2. 00:00
반응형

회계란 무언인가? 회계를 정의 하자면 회사의 경영 활동에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영 활동을 기록하고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측정하여 전달하는 과정을 회계라 할 수 있다. 즉 이해 당사자들이 합리적인 결정(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을 할 수 있게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회계라고 한다. 


이해 당사자들이란 주주, 채권자, 경영자, 종업원, 거래처, 과세 당국 등이 있으며 각각의 자신의 이익과 목적에 따라 회계정보를 이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경영자는 올해 실적이 얼마나 되는지, 과세 당국은 세금을 얼마나 걷을 수 있는지, 종업원은 올해 성과급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각자의 이익과 목적에 맞는 회계 정보를 이용한다.


회계의 정의 : 정보 이용자가 자원 배분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





회계 정보는 두 종류로 나누는데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로 나누어 진다. 기업 외부에 공표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재무회계, 내부의 관리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관리회계이다. 


재무회계정보 이용자는 주주, 채권자, 정부기관, 협력업체, 고객 등이 사용하며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의 정보가 제공이 된다. 법규와 규정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정해진 기간에 공시가 되어야 한다.


관리회계정보 이용자는 경영자, 관리자, 실무자, 노동조합 등이 사용하며 가격결정 정보, 사업부별 손익정보, 원가절감 정보등 이 제공된다. 정보는 정보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공이 되며, 필요하거나 요구를 할 경우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회계 > 회계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기란 무엇인가?  (0) 2014.10.12
현금 흐름표와 자본 변동표란 무엇인가?  (0) 2014.09.14
손익 계산서란 무엇인가?  (0) 2014.09.03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0) 2014.09.02